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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농업 자료(~2021)/[농업 정책] 기사

2016 K 푸드 중국 진출 전략 포럼

by 청년농사꾼 2016. 7. 7.




안녕하세요~

농식품부 정책기자 김진영입니다.

 

오늘은 조금은 흥미롭고 재미있는 정책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바로!! 푸드 중국 진출 전략 포럼입니다.

 




유명한 포럼인 만큼 비가 오는 날에도 사람들로 인산인해였습니다.

주제 : K 푸드중국에서 길을 찾다.

주최 동아일보채널A, 농림축산식품부

규모 약 300

 

(K 푸드 수출 관련 정부 관계자기업 및 기관 임직원학계 전문가)




 

12:30 오찬으로 시작된 포럼은 17:00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주요 연사로는 김영춘 국회 농림축산식품 해양수산 위원장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경규 농림축산식품부 정책관

정룽 중국텐룽그룹 회장

이필형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중국본부장

김진영 SPC그룹글로벌기획 팀장

남양호 전 한국농수산대학 총장

백영미 aT 식품유통교육원 교수로 이루어졌습니다.

 




커다란 연회장에 사회 각층의 많은 분들로 자리가 모두 찼습니다.

 




축사로는 농림축산식품부 이동필 장관님께서 자리해주셨습니다.

이번 포럼을 통해 한국과 중국 수출 분야의 발전에 큰 기대를 가지고 있으며

정부에서 또한 아낌없는 지원과 끊임없는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다음으로 김경규 식품산업정책관님께서

푸드 중국 진출을 위한 정부 정책 지원 방향이라는 주제로

정책 발표를 해주셨습니다.


긴 시간의 발표였지만 짧게 한 페이지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게요!

 

우수한 한국 농식품에 대한 전략적인 수출 지원으로 농식품 수출 확대 도모.

작년 농식품 수출액은 61.1억 불로 전년 대비 1.2% 감소하였으나,

중국으로의 농식품 수출은 6.2% 증가.

중국은 인구 13억 명의 거대 시장이며같은 동북아시아권 국가로

식문화 및 식습관을 공유하고 있음.

·중 FTA 타결과 함께 중국 내 안정/프리미엄 및 영유아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서보 내륙지역 소비시장이 성장하는 것은

우리 농식품 수출 확대에 긍정적 요인임.

정부 '17년 중국 농식품 수출 18억 불을 목표로

6가지 추진 전략을 수립하여 추진 중.

    

 

1. 한류 연계 마케팅 및 우리 농식품의 품질안전성을

집중 홍보함으로써 우리 농식품의 인지도 제고


한류 연계 마케팅을 통해 우리 농식품 인지도 제고

 

- (한류 박람회삼계탕쌀 가공품홍삼주류 등 중 수출 전략품목 중심

- (방송 연계 홍보한류 드라마예능 프로그램 연계수출 농식품 CF, 한식 다큐 등

- (한류스타 콜라보 마케팅연예기획사와 식품업계 매칭 확대

우리 농식품 품질안정성 집중 홍보 및 판촉 확대

- (K-Food Fair) 시안(6), 청뚜(8), 우한(9

서부 내륙 한국 농식품 종합 홍보

- (박함회 참여베이징 유아용품 박람회(4),

상하이 종합박람회(5등 총 10개 참가

- (미디어 홍보김치삼계탕한우 등 검역 해소 품목 다큐멘터리 제작 방영

- (유통업체 연계 홍보) JUSCO, Ole mart 

대형 프리미엄 유통업체 연계 판촉 확대

- (안테나숍충칭시안하얼빈 등 2~3선 도시 숍인숍 매장 운영

    

 

2. 모바일 시장 중심으로 전자상거래 진출을 확대하고,

중국 진출 국내 TV 홈쇼핑과의 협업을 통해 판로를 다각화


모바일 시장 중심의 전자상거래 진출 확대

 

- (온라인 몰 입점 확대주요 온라인 쇼핑몰 내 한국 식품 전용 판매관 입점

- (모바일 앱 입점중국 최대 SNS 위젯 내 공식 계정 및

한국 식품 전용 판매관 개설

- (역직구 활성화역 직구 몰 입점업체의 번역 비용 지원 및

중국 내 보세창고 활용 지원

- (글로벌 몰 입점 확대아마존타오바오 등 글로벌 인터넷몰 입점 지원

중국 진출 국내 TV 홈쇼핑 협업을 통한 판로 다각화

- (TV 홈쇼핑중국 CJ와 3개 채널 4개 품목 판매

- (전략품목 방송) GS홈쇼핑 등으로 방송 확대 및 삼계탕 등 홍보영상 방영

    

 

3. 중국 진출 국내 외식체인 및 기업에 식재료를 공급하고

중국 외식업계와 국산 식재료 수출 협력 확대


중국 진출 국내 외식업체 및 기업 대상 식재료 공급

 

- (외식체인비비큐비비고본죽놀부 등과 국내산 식재료 공급 네트워크 구축

- (구내식당중국 진출 기업의 구내식당에 한국산 식재료 공급 및 소비 촉진 캠페인

중국 외식업계와 국산 식재료 수출 협력 확대

- (설명상담회외식업체 CEO, 유통업체바이어 등 초청국내산 식재료 설명상담

- (음식관광팸투어국내산 식재료 콘텐츠 홍보안성 물류센터 팸 투어

    

 

4. 영유아 식품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고품질안전 유아용 식품을 개발,

관리하고 영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집중 홍보판촉 하여 프리미엄 이미지 확산


고품질안전 유아용 식품 개발관리

 

- (R&D) 고품질프리미엄 유아용 식품(유기농 분유 등개발 지원

- (해외 인증미국 FDA 인증유기가공식품 인증 등

해외인증 비용 지원 확대 영유아 부모 대상 집중 홍보판촉

- (보육원산부인과 연계산부인과 전문의 세미나영유아 자녀 부모 대상 샘플 증정

- (캐릭터 마케팅뽀로로 등 인지도 높은 캐릭터 연계 마케팅 지원

- (온라인 홍보한국산 분유 안전성 강조 홍보물 제작중국 주요 동영상 사이트 방영

각종 소비재 공동 브랜드 활용을 통한 이미지 제고

- (K-Kids 프로젝트한국산 유아용품 전문 판매장 개설아동용 소비재 연계 판매

    

 

5. 중 유망 품목 수출 지원을 위해 품목 간 패키지 마케팅을 통한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고

각종 소비재와의 공동브랜드 활용으로 이미지 제고


품목 간 패키지 마케팅을 통해 홍보 효과 극대화

 

쌀과 전기밥솥쌀과 김쌀과 김치라면과 김치 등 연계 마케팅

검역 문제 해소 품목 홍보 및 판로 개척

- (수입 쿼터 보유 바이어 확보공동 포장재고급미 중심 고급 매장 입점

- (포도소득 수준이 높은 상해지역의 수입 농식품 프리미엄 마켓 중심 판로 개척

- (삼계탕) 11개 가공공장 등록 수출업체 중심 K-삼계탕 공동 홍보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안전성 관리 강화

- (시설 현대화수출 농가 대상 노후시설

- (조직화 교육수출 선도 조직수출 전문 단지 대상생산수출 컨설팅 등

- (안전성 강화) GAP, 친환경 인증 등 농가 대상교육 확대 및

잔류농약 검사 비 지원

    

 

6. 중국 수출 인프라 구축


서부내륙 시장 진출 위한 판로물류 인프라 구축

 

- (경소상 네트워크중국 바이어 협의회 정례화내륙 경소상 참여 확대

- (콜드체인 구축현지 물류업체 협업청도 물류기지와 내륙 7개 물류기지 간 네트워크

- (항공물류 지원국내 항공사와 생우유(광저우), 포도(상해), 등 30% 할인 운임 적용

수출업체 참여 정보 조사 및 R&D 지원 확대

- (정보 조사업체 참여 조사(8), 검역 해소 품목 제더통관 사례선호도 등 심층 조사

- (수출 R&D) 용기포장 고급화 패키징수출 연계형 R&D(산업부등 지원

    

 

7. 중국 수출 안전망 강화


비관세장벽에 대한 범정부 대응 강화

 

- (정부 간 협의체양국 간 비관세 장벽 해소 장관회의 정례화

- (검역 협상파프리카삼계탕 타결참외단감딸기감귤토마토 등 협상 중

- (상호 인정막걸리김치 등 시험 성적서 상호 인정 시범사업 추진

 

지재권 보호 및 리스크 관리 강화

 

- (지재권 보호위조품 피해 조사 확대상표와 디자인 출원 등록 컨설팅법률 자문

- (정보 비대칭 해소환 위험 완화바이어 신용도 조사 제공중개 수수료 인하위원화 결재 시스템 구축

- (수출보험보험료 지원 확대 및 특례지원 제도 활용 중소기업 지원 확대

 

이처럼 정부의 다양한 판로 개척을 위한 노력전략적인 마케팅 추진을 통해 

푸드의 중국 진출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위와 같이 정부 정책에 대해 듣고 질문할 수 있는 뜻깊은 포럼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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