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거 대외활동(~2020)/[경상북도]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 기술로 만든 케나프‘장대'

by 청년농사꾼 2015. 9. 30.

동해안원자력클러스터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 기술로 만든 케나프‘장대'

-사료 값을 내려주는 식량자원



TV를 보면 사료 값이 많이 오르고 있다는 소식을 듣곤 합니다.

만약에 사료 값이 오르면

우리가 즐겨먹는 고기의 가격이 오릅니다.

고기의 가격이 오르면....?

우리는 가끔 먹던 고기마저 못 먹게 되는데요.

식량학자들은 이런 사료값을 내리기 위하여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식량학자들이 주목한 식물은 “장대”라는 식물입니다.

왜냐하면 장대라는 식물이 효율성과 생장성이 우수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장대란 무엇이며, 어떤 원자력 기술이 적용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장대’는 방사선 육종기술을 이용하여 만든 돌연변이 식물입니다.


○방사선 육종기술이란?




출처: 픽사베이


방사선 육종기술이란 식물에 방사선을 쪼여서 기존 식물의 돌연변이를 유발한 뒤에 새로운 우수형질을 가지는 변이체를 고릅니다. 이 변이체를 선발 및 고정하여 새로운 기술자원으로 활용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무엇보다 자연상태에서 낮은 빈도로 발생하는 방사선 자극을 통하여 새로운 품종을 개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GMO와 같은 유전자변형기술과는 다른 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GMO는 외래 유전자를 집어넣는 반면 방사선 육종기술은 내부유전자를 이용하기 때문에 안전성 측면에서 더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케나프란?

케나프는 다른말로 양마라고 불리우기도 하는데요. 원산지는 아프리카 및 인도 지방이며 높이는 3~5m까지 자란다고 합니다. 또한 잎이 어긋나 있으며 손바닥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주로 아열대 및 습한 기후에 서식하고 있으며 중국과 타이의 아열대 및 습한 기후에 서식하고 있다고 합니다. 케나프의 줄기는 두가지의 층으로 구분됩니다. 내피층 및 외피층인데 이 부분에서 섬유를 채취하여 케나프를 이용한다고 합니다. 이 섬유는 인공섬유와 달리 천연섬유에 속하며 천연섬유의 식물성섬유중 인피섬유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출처: 구글


-케나프는 세계 3대 섬유작물로서 다양한 바이오 소재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케나프는 생장이 빠르며 이산화탄소의 흡수량이 많은 식물입니다.

-케나프는 최근 친환경 산업이 발달함에 따라 친환경 산업소재로서 각광을 받고 있어 재배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케나프의 용도


케나프는 두 가지의 섬유로 구분되는데 내부 섬유를 코어라고 부르며 목질로서 제지의 원료로 사용된다고 합니다. 이 코어를 둘러싸고 있는 인피는 부드럽고 유연하기 때문에 대마나 황마의 대용으로 쓰이고 있으며 농어업에서 주로 아용하는 마대 , 어망 , 밧줄의 원료로 쓰였었지만 최근에는 신문용지, 카펫의 안감용 실 같은 제품에 쓰이고 있습니다.





출처: 픽사베이


장대(掌大)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 방사선육종연구팀에서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기술을 통하여 한국에 잘 적응하는 케나프의 신품종 일종인 장대를 개발하였습니다. 케나프 개량의 중점을 둔 것은 현지적응 및 종자 수확이 가능하고 생산량이 뛰어나도록 개량하는 것을 중점에 두었다고 합니다.



\

“연구진은 지난 2003년부터 외국 도입 품종으로 보이는 진주 지역 수집 케나프 종자에 방사선의 일종인 감마선 300Gy(그레이)를 조사한 뒤 후대에서 우수변이 계통을 선발하는 방사선 돌연변이 육종을 통해 원품종보다 생장성이 뛰어나 키가 3.5 m 정도로 크고 줄기가 두꺼우며, 국내 기후 환경에서 종자 수확이 가능한 신품종 ‘장대’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어 2008년부터 3년간 실증 재배를 통해 대량 재배 환경에서도 정상적인 생장과 개화를 확인한 뒤 국립종자원의 재배 심사를 거쳐 품종보호권을 획득했다”

-한국원자력연구원-



최근에 포항시에서 케나프의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포항시가 케나프

로 눈을 돌린 이유는 최근에 사료값이 비싸지면서 생육조건이 까다로운 옥수수를 대신하여 케나프를 재배하면 농가의 사료값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고 합니다. 사료작물로서 케나프의 활약이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무엇보다도 이 대목에서 케나프는 기존의 식량자원과는 다른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케나프가 식량자원으로서 가지는 장점이 많습니다. 케나프는 기존의 사료작물보다 2배정도의 생산성이 높기 때문에 식량자원으로서의 생산성 측면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키가 3~5m로 매우높기 때문에 야생동물의 피해를 쉽게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병해충이 강하여 논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런 장점에도 불구하고 아직 해결하지 못한 과제가 있습니다. 바로 이 케나프를 수확할 수 있는 대형 농기계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작물의 생산성이 좋아진 반면에 기술의 발전이 못 따라가는 실정입니다. 많은 연구를 통하여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만 장기간 실행되어야 할 부분입니다. 또한 국내에 이러한 케나프 생산단지가 조성된 이후에 현지환경에 적합한 케나프인 ‘장대’의 대량생산을 통하여 사료작물 공급의 어려움을 해소하였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우리는 생활속에 많은 부분을 방사선이란 에너지를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사선의 혜택을 정작 사용자인 우리는 모르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조금만 관심을 가져 생활속의 방사선에 대하여 알아보아 혜택의 고마움을 느껴보기 바랍니다.

댓글